Logo

English Chinese Korean Thai Russian Japanese

내용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10배로 즐기기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의 역사

Fig(1)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영국에서 하키나 피겨 스케이팅 선수들을 위한 아이스 링크장이 스피드 스케이팅으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1938년 세계 최초로 경기가 개최되었다.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1938년 알베르 빌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되었으며 나가노는 쇼트트랙 경기를 세 번째로 개최하였다.

쇼트트랙 경기

쇼트트랙 경기는 여러 스케이터들이 동시에 출발하여 들어오는 순서대로 승부를 겨룬다. 우승자들은 다음 경기와 마지막 경기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선수들은 각 경기마다 20분간의 휴식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선수들의 빠른 회복력이 쇼트트랙 경기에 있어 유리하다.


The Figure 1 shows the location of the corner blocks. The corner lanes are shifted 1 meter each time.

스케이팅 트랙

쇼트트랙 경기는 넓이가 60m×30m인 실내 아이스링크에서 치러지며 1바퀴의 거리는 111.12m이다. 시작선과 결승선을 제외한 어떠한 선도 링크에 그려져 있지 않다. 커브는 7개의 블록으로 표시되는데, 경기가 한번 끝난 뒤 얼음판이 파이고 깨져서 다음 경기를 하는 선수들이 원활하게 경기 하지 못하기 때문에 블록 포인트를 한쪽 방향으로 하나씩 옮겨 또 하나의 새로운 트랙을 만든다.

경기의 차이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다양한 길이의 개인전과 계주(relay)가 있다. 개인전은 여자, 남자 모두 500m, 1000m, 1500m, 3000m 경기가 있으며, 여자 계주는 3000m, 남자계주는 준결승전까지 3000m이고, 결승전은 5000m 이다. 올림픽 경기에서는 일반적으로 500m와 1000m 계주를 한다.

유니폼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4~6명의 선수가 함께 경기하여 위험하기 때문에 헬멧과 장갑과 같은 보호대는 의무이다. 선수들은 주로 유니폼 안에 무릎이나 정강이 보호대를 착용한다.

스케이팅 부츠는 빠른 스피드를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강하게 만들어 졌다. 스케이트 날은 일반 스케이팅 부츠보다 발바닥 안쪽에 위치하였다.

승패의 쟁점

500m 경기는 시작부터 매우 긴장감이 돈다. 선수는 다른 경쟁자들과 밀착하여 속도와 자리에 대해 신경전을 벌인다. 이 긴장감이 스피드 스케이팅의 매력이다.

경기에 있어서 전략이 매우 중요한데 선수들은 상대방을 혼란 시키기 위해 경기 중간부터 속력을 내는 경우도 있다. 우승하기 위해서는 경기를 예측하는 능력과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시작

Fig(2)

트랙의 가장 외부에 있는 선수가 앞쪽에 위치하지만 모든 선수들이 같은 선에서 경기를 시작한다. 때문에 바깥쪽에 위치한 선수는 안쪽에서 뛰는 선수보다 장거리를 뛰어야 하는 불이익이 있다.

코너링

올림픽경기에서 선수들은 타원형 트랙을 약 9초 정도에 완주하며 코너를 돌 때 시속은 43km정도이다.

선수들은 자신의 체중을 얇은 날에 실으며 링크로부터 30도 정도 몸을 기울인다. 때문에 선수들은 코너를 돌 때 원심력을 견디는 기술이 요구된다.

원심력

어떻게 세계적인 선수들은 코너를 빨리 돌 수 있는 것일까?

그들은 자신의 몸을 기울이므로서 자체적으로 구심력을 만들기 때문에 가능하다.

쇼트 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겠죠!


Fig2:Comparison of centripetal force and inclination angle in 200m track runner and short track speed skatoer


감독; IOC 의무분과 위원회 신체 역학 및 체육 위원회
계획; 일본 동계 스포츠 과학 포럼
저자; Kiyomi UEYA, 야마나시 대학, 일본
Translator: Hyo Joo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