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mental trining?

English Chinese Korean Thai Russian Japanese

내용


정신훈련(마음을 강화시키는 방법)

신체적으로 훈련된 것만으로는 운동선수들에게 충분하지 않다. 그들은 심리적으로도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심리적 요소는 운동수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80%의 일본메달리스트들과 수상자들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그들의 최상의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 정신적 훈련을 받았다. 운동선수들은 시합 시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느낀다. 그러므로 운동선수들은 긴장과 흥분, 불안과 같은 각성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이번 장에서, 우리는 각성 정도를 조절하기 위한 두 가지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 가지는 훈련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며 동기를 극대화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심상화 훈련이다. 심상화 훈련은 선수들을 편안하게 해주며 경기를 위해 정신을 가다듬게 해준다.


정신 훈련이란 무엇인가?

운동선수는 상대방 선수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과 경쟁한다. 자기 자신을 극복하기 위하여 운동선수들은 정신훈련을 사용하고 마음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에서 수상했던 대부분의 선수는 이러한 정신훈련을 받았다. 여기서 우리는 자기 자신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훈련을 소개하고자 한다.

Fig(1)

실제 경기에서 관중과 사람들에 대한 선수의 과도한 의식은 선수로 하여금 필요 이상의 압박감을 느끼게 한다. 여러분 중 대다수도 이것을 경험했을 것이다. 극도의 심리적 압박감은 아무리 고되게 훈련을 했더라도 기본적인 실력조차 발휘할 수 없게 만든다.

Fig(2)

극도의 압박감을 느끼는 것은 걱정과 긴장을 증가시킨다. 긴장된 몸은 의도하지 않게 움직이게 되고 만족할만한 동작을 수행하지 못하게 한다. 반면에 전혀 압박감을 느끼지 않거나 긴장감이나 걱정을 느끼지 않는 것은 경기에서의 승리욕을 저하하거나 사라지게 한다. 운동선수들은 자신의 최대의 능력을 선보일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적당한 긴장과 걱정은 훌륭한 수행에 필요하다. 승리와 실패의 전략을 시합 시에 즐길 줄 아는 긍정적인 자세는 운동선수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Setting a Goal

Fig(3)

가장 긴 여행은 단순한 단계와 함께 시작된다. 당신의 계획에 따라 연습과 훈련의 목표를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일년의 목표가 있다면 당신은 일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달의 목표를 생각해야만 한다. 매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 단위로 필요한 계획을 수립 해야 한다. 그리고 오늘과 내일은 무슨 훈련을 해야 하겠는가? 당신의 훈련계획을 아래와 같이 계획하여 보자. 일년의 목표가 자신만의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이라고 가정해 보자. 당신은 아마 기술을 습득하며 당신의 정신을 단련시키려 할 것이다.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당신의 성취에 대한 일일 점검 또한 중요하다. 당신은 아마도 주기적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일단 목표가 수립되면 목표는 성취하기 수월해진다. 각각의 목표를 달성해 갈 때 당신은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Training Mentally

Fig(4)

“준비하라! 그러면 당신은 잘 될 것이다.” 실제경기에서 무엇이 일어날지 경기 전에 주기적으로 상상하는 것을 반복하라. 이것이 바로 심상화 훈련이다. 이 훈련은 당신이 실제 경기 날 불안하게 될 것을 예방해줄 것이다. 심상화 훈련은 세 가지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다.

이에 더해서 당신의 승리까지 상상해 보아라. 이것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이 능숙해 지면 다양한 장면을 마음속으로 그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자

Fig(5)

올림픽 선수들은 정신 훈련을 통해 그들의 몸과 마음을 단련한다. 경기 전 선수들의 모습을 관찰해보자. 선수들의 인터뷰를 TV를 통해 살펴보자. 그러면 아마 당신은 최고의 선수들이 어떻게 자기 자신과 싸우고 있는지를 관찰하게 될 것이다.

Fig(6)


Directed by : IOC Medical Commission Biomechanics and Physiology Committee
Planned by: Japanese Forum for Winter sports science
Author: Hiroshi Inomata,Tadao Ishikura (Chukyo University)
Translator: Ga Ram Jo @Seoul National University